본문 바로가기
건강/몸 건강

전문의 일반의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

by 알고싶은 날개 2024. 2. 19.

우리가 병원, 동네 의원을 찾아갈 때 진료를 보시는 의사분이 전문의인지 일반의인지 알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복잡할 것 없이 동네 병원의 간판만 보더라도 대번에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전문의 일반의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

일반적으로 전문의가 관련된 분야에 있어서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다고 하지만 일반의라고 하더라도 오랜 기간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사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사항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전문의 일반의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

내가 가려는 병원이 전문의가 진료를 보는지, 일반의가 진료를 보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병원 간판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전문의가 진료를 보는 병원의 간판을 보게되면, 이런식으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살아보는 내과 의원
고유명칭 진료과목 종류명칭

 

이런 식으로 내과, 정형외과, 외과 등의 진료과목이 의원(종류명칭) 앞에 오는 의원의 경우에는 전문의만 가능합니다. 반면

잘살아보는 의원 내과
고유명칭 종류명칭 진료과목

 

고유명칭 다음에 바로 의원, 병원(종류)이 오고 내과, 외과 등의 진료과목이 옵니다.

 

전문의와 일반의 어떤 차이가 있을까

병원을 선택함에 있어 일반의와 전문의는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어떤 의사 선생님이 진료를 더 잘보는지는 의사 개인의 역량이기 때문에 해당 기준으로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 입장에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위에 언급된 전문의 병원인지 일반의 병원인지를 보는 것이 하나의 기준이 될 수는 있는데요.

 

이는 의사가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되기 위한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 의대 졸업
  • 전문의 시험
  • 의사면허 취득
  • 일반의
  • 인턴 1년
  • 레지던트 4년
  • 전문의

과정을 밟게 되는데요. 이 과정을 서술해보면 의대를 졸업한 후 의사 국가고시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국가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의사 면허를 받고 일반의가 되게 되는데요. 여기서 전문의가 되기 위해 인턴 1년 + 레지던트 4년을 보내고 난 후에 전문의가 되게 됩니다.

 

해당 과정에서 인턴 이후에 전문의 전공을 선택하게 되는데, 인기과인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등은 원한다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적순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전문의가 되기 위해 인턴 1년과 대학 병원 레지던트 4년을 보내기 때문에 진료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현장 진료 경험을 쌓게 된다는 점이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사분들이 모두 전문성이 있고 진료에 열심이겠지만, 전문의는 위 과정이 추가가 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더 풍부할 수 있다고 판단해볼 수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약국약 편의점약 성분 비교

요즘에는 편의점에서도 몇몇 일반의약품은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국과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약은 가격은 차이가 거의 없을 수 있지만, 약효나 성분은 다른 점이 분명히 있는데요. 약

jalsalabose90.tistory.com

 

 

약먹을 때 커피, 쥬스, 우유 같이 먹어도 될까?

약을 먹을 때 물이 없으면 커피나 쥬스 등 물이 아닌 다른 것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연히 아무런 상관 없는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물이 없어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jalsalabose9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