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몸 건강

한쪽 뒷목만 심각하게 아픈 경우 원인이 뭘까!?

by 알고싶은 날개 2024. 11. 17.

다른 부분은 크게 문제가 없는데 유독 오른쪽 혹은 왼쪽 뒷목만 유독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일시적인 현상으로 며칠 지나면 낫겠지... 하고 있으면 진짜 며칠 지나면 별일 아닌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장기간 이런 증상을 겪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한쪽 뒷목만 심각하게 아픈 경우 원인

뒷목의 한쪽이 유독 심하게 아픈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단순한 근육 긴장부터 더 심각한 의학적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아래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심하게 아픈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세요.

근육 긴장 및 염좌

평소 거북목을 겪고 있고 자세가 좋지 않은 분들은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할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시 목을 앞으로 기울인 자세가 지속되면 목의 특정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한쪽 목이 뻣뻣해지고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부적절한 자세로 인해 발생되는 뒷목 통증은 우리가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회복할 수 있는 원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휴식: 고개를 중립 자세로 유지하고 과도한 움직임을 피합니다.
  • 온열 요법: 따뜻한 팩이나 타올을 목 부위에 대어 혈류를 개선하고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 스트레칭: 가벼운 목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줍니다.

위와 같은 근육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을 계속해서 상기하면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경추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경추 디스크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하는 심각한 상태인데요. 목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입니다. 반복적인 목의 사용, 노화,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추 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의 한쪽에 심한 통증이 있고, 팔이나 손가락으로 방사되는 통증, 저림, 무력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가야합니다. MRI나 CT 스캔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물리치료, 약물 치료(소염제, 근육 이완제 등), 필요 시 수술적 치료가 고려됩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결절(트리거 포인트)에서 통증이 유발되는 상태입니다. 보통은 목의 한쪽에 찌릿하거나 둔한 통증이 있으며,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결절은 물리치료를 통해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근막을 풀어주는 마사지와 함께 물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 역시 해당 증상을 줄이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긴장성 두통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뒷목에 나타나는 증상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목 근육과 두피 근육이 경직되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쪽 뒷목뿐만 아니라 머리 전체가 뻐근하고 무거운 느낌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휴식을 하는 중에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 싶은 분들은 요가나 명상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간에 본인이 알고 있는 내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경험상 봤을 때 나는 뭘 하면 긴장이 좀 풀린다와 같은 것말이죠.

 

드물게는 뒷목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 심각한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척추염: 염증성 질환이 목 척추에 영향을 미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종양: 매우 드문 경우지만, 종양이 신경이나 조직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감염: 림프절염이나 세균성 감염이 뒷목의 특정 부위에 영향을 미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경우는 심각성이 높고 발생 빈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지레 짐작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장기화되는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정형외과, 신경과, 혹은 재활의학과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뒷목 통증과 관련된 원인들은 앞서 살펴본대로 부적절한 자세, 생활 습관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두가지는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자세 교정: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예방에 중요합니다.
  • 생활 습관 개선: 목의 건강을 위해 모니터의 높이 조절, 장시간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시행하세요.

이러한 정보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증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필요할 때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거북목 굽은 등 자세 교정하는 방법

거북목, 굽은등 일명 라운드 숄더라고 부르는 자세는 앉아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만성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굽은등은 나뿐만 아니라 옆에서 보는 사람도 불편할 만큼 좋지 못한

jalsalabose9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