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일상

LED 현관등 센서등 교체하는 방법

by 알고싶은 날개 2024. 3. 21.

LED 키판으로 된 현관 센서등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며칠전에 현관에 있는 센서등이 나가서 고쳐야지 고쳐야지 하다가 너무너무 불편해서 교체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냥 일반적인 형광등이면 소켓을 바꿔주면 되겠지만 키판으로 된 LED 등이라 그냥 센서등 전체를 바꿔주었습니다.

 

세상 처음 이런 등을 교체했지만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LED 현관등 센서등 교체하는 방법

센서등 교체 준비물

  • 튼튼한 의자
  • 교체할 센서등
  • 두꺼비집 차단

튼튼한 의자가 필요합니다. 키가 2미터 이상인 분들이 아니라면 어디 올라가서 작업을 해야하는데 바퀴 달린 의자나 그런걸로 절대 하면 안됩니다.

 

본인이 운동신경이 있건 없건 간에 내 무게 중심이 이동했을 때도 어느 정도 버틸만한 튼튼한 거 위에 올라타세요. 안그럼 등갈다가 사고 납니다.

 

교체할 센서등도 미리 당연히 구입해야겠죠. 국내 아파트나 주택 등 대부분의 천장 면은 나사 잘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그렇기에 사이즈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안에 전선만 연결(이게 핵심)해주고 천장에 나사로 고정만 시키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이즈는 굳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동그란 형태는 이런 제품

 

LED 스마트 삼성칩 센서등 주광색 15W, 주광색, 1개

COUPANG

www.coupang.com

사각형인 형태는 이런 제품을 구입하세요.

 

가온LED 시스템 센서등, 화이트, 1개

COUPANG

www.coupang.com

 

저희 집은 기존 센서등이 네모여서 네모로 샀습니다. 위 링크는 로켓 배송 제품이라서 하루면 준비물은 끝납니다! 철물점가면 무지 비쌉니다.

 

그리고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집 전체 전원을 내려주세요. 두꺼비 집 가장 끝에 있는 전체 전원 차단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 과정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네모 센서등을 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일단 커버랑 키판이랑 분리를 해줘야합니다.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분리해서 작업하기 편하도록 LED 판만 빼줍니다. 후크는 아닌데 약간 둥근 형태로 고정이 되게 끔 되어있습니다. 뚜껑부분을 약간 벌리면 어렵지 않게 열 수 있습니다.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그리고 뚜껑을 열어보니 키판이랑 센서 부분에 선이 있는데 분리가 되어있더라고요 뭔진 모르겠지만 이걸 연결했습니다. 그냥 면을 밀착한 상태로 쭉 밀어주니까 결합이 되더라고요.

 

위 과정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중요한 작업이 필요한데요. 천장에서 나오는 선과 센서등에서 나오는 전선을 각각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2가닥의 센서등에서 나오는 전선이 있습니다. 이 두개를 커넥터에 연결해주세요. 커넥터, 나사는 LED등을 구매하면 동봉되어있습니다.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커넥터 윗 부분에 버튼(?)을 누르면 입구가 열리고 거기로 전선을 꽂아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꽂힐 수 있도록 잘 꽂아주세요.

 

그러면 이 두개 를 천장에서 나오는 2가닥의 전선과 마찬가지로 결합 해주시면 됩니다. 천장에서 작업할 때는 도저히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지만...

어쨋든 천장에 있는 LED등을 나사를 풀고 제거하면 2가닥의 전선이 기존 센서등과 결합이 되어있는데요. 이 두 개를 분리시켜주고 새로운 센서등이랑 결합해주시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없어요. 어디랑 어디를 결합하든 2개를 각각 잘 연결시켜주시면 됩니다.

현관문 센서등 셀프 교체


결합을 하고 천장에 이제 나사로 고정까지 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작업을 마치고 난 후에 두꺼비집을 올려주었습니다.

 

그런데도.. 켜보니 안켜지더라고요. 망했다 싶었던 찰나에 옆에 보니;; 스위치가 있었습니다. 이 스위치를 켜고 손을 흔들어주니 잘 작동이 되었습니다.

 

스위치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겠지만, 천장에서 나오는 전선과 잘 연결이 되었다면 불량 아닌한 안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사실상 전선 연결하는게 다입니다. 나머지는 그냥 센서등 고정하는 작업입니다.

 

교체할 때는 처음 언급한대로 꼭 꼭 두꺼비집은 전체 차단하고 작업하세요. 안전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천장에 드라이버로 나사를 조아줘야하고 연결된 전선은 떨어지지 않도록 들고 있어야하고...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누가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있으면 참 편리하겠더라고요. 그러나 저는 혼자했습니다.

 

현관 센서등 교체하고 싶으신 분들은 셀프로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선 연결이 사실상 전부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하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세면대 수도꼭지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

세면대 수도꼭지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꼭지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물줄기가 약해지거나 갈라져서 나오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때

jalsalabose90.tistory.com

 

 

페인트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이 한 욕조 세면대 셀프 페인팅 후기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서... 욕조. 세면대 페인팅을 해본 후기를 작성해볼까합니다. 욕실 페인팅은 샤워기 교체와는 다르게.. 반나절 정도의 시간을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페인팅은 2~3회 말려가

jalsalabose90.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