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나방파리 생기는 이유와 퇴치하는 방법

by 알고싶은 날개 2023. 10. 8.

화장실, 원룸 등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나방파리. 나방파리는 왜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방파리가 심하게 많이 출몰하는 곳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끝없이 나방파리를 목격하게 되는데요. 이런 나방파리는 무는 등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외관상 매우 좋지 않고 특히나 핸드폰 액정에 달라붙게 되면 매우 불쾌한 경험을 줍니다. 또한 나방파리를 자세히 보면 솜털처럼 자잘한 털들이 있는데 이게 사람이 흡입하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나방파리 생기는 이유와 퇴치하는 방법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나방파리를 알아야 퇴치할 수 있습니다.

 

나방파리가 생기는 이유

나방파리는 주로 오염된 물에서 등장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실내에서 주로 목격을 하지만 야외 오염이 심한 연못이나 하천등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곤충입니다. 나방파리 역시 모기와 마찬가지로 물이 있어야 알을 깝니다. 특히나 하수구, 배수구 등 습한 배관은 나방파리가 알을 낳기 최적의 장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수구를 관찰해보면 미끈미끈하게 물때 기름때 등이 오염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곳에다가 알을 낳게 됩니다. 이렇게 하수구에서 오물 등을 먹고 성장하기 때문에 위생상 좋지 않고, 오염된 물질들을 먹어치운다고 하더라도 아주 미미한 수준에 그치기 때문에 해결하지 않으면 개체수만 늘어날 뿐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은 없습니다.

 

또한 번식력도 상당히 좋아서 가만두면 무한 증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방파리를 퇴치하는 방법

나방파리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으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유충을 제거하는 방법과 다 자란 성충 나방파리를 없애는 방법인데요.

성충을 제거하는 방법

앞서 설명한대로 나방파리는 습하고  더러운 곳에 많이 출몰합니다. 때문에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습한 환경을 없애주는게 좋아요. 또한 맨손으로 잡기 보다는 휴지 등으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방파리는 파리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매우 굼뜨고 느리기 때문에 잡기가 매우 쉬운 편이에요. 하지만 다 큰 나방파리를 잡는 것은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해결이 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충을 제거하는 방법

유충을 제거하는 것이 보다 근원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유충이 해결이 된다면 눈에 보이는 나방파리는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앞서 계속해서 언급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염된 환경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물 때를 청소해주고 배수구도 깨끗하게 관리를 한다면 나방파리가 번식을 하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물때는 나방파리 유충의 주요 먹이이기 때문이죠. 

보다 확실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나방파리가 증식하는 곳을 순간적으로 줄여주는 것인데요. 가장 많이 공유되는 방법으로는 뜨거운 물을 화장실 배수구나 세면대, 싱크대 등등 하수구에 직접적으로 부어주는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바로 붓게 되면 배관이 PVC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배관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을 하고 물을 부어줘야합니다. 뜨거운 물을 붓기 어렵다면 베이킹 소다를 섞은 물을 배수구에 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막상 구하기 어렵다면 집에 남는 가글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그린 등 입안을 헹구는 가글에는 매우 강력한 성분이 있어서 나방파리를 죽이는데에 충분하다고 해요. 락스를 희석한 물도 비슷한 효과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식으로 뜨거운 물, 가글, 락스 등을 부어주는 방법은 1회성으로 그쳐서는 안되며 2~3일 간격으로 여러번 해주어야 박멸이 가능합니다. 잠깐 방심해도 다시 출몰하기 때문이죠.

 

또한 가능하다면 배관을 안쓰는 수세미 등으로 물때정도만 제거해주는 정도로 세척해주면 나방파리의 개체수를 확연히 줄여줍니다.

 

청소하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배수구를 막아주는 마개를 구입해서 씌워주거나 다이소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하수구 벌레 트랩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트랩은 판막처럼 생겨서 물은 내려가지만 밑에서 벌레나 악취 등은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사용하지 않는 배수구라면 테이프 등으로 막아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방파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나방파리가 출몰한다는 것은 비위생적인 환경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에 청소를 자주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다이소 초파리 퇴치제 한달사용 후기

다이소이 다양한 벌레 박멸 용품이 있는데요. 그 중 2천원짜리 초파리 퇴치 테이프를 한 번 사용해봤습니디. 결론부터 말해 집에 초파리 자꾸 생기는 분들이라면 추천해볼만하다고 생각이 들어

jalsalabose9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