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지 기억이 잘 안날만큼 오래전부터 왼쪽 목줄기 부위가 답답하고 약간 통증이 느껴졌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몸에 중요 부위이기 때문에 약간은 두려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 쪽 목줄기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은 굉장히 일상 생활에 불편을 주기도 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아픈 듯한 느낌에 약간 심한 경우에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답답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목줄기 부위에서 답답함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근육 문제부터 신경, 혈관, 갑상선, 혹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소까지 다양하다고 해요.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 될 것 같은 내용을 읽어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근육 긴장 및 경직
목줄기가 아플 때 신체 내부에 장기나 그런 부분이 잘못되었나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큰 문제가 없는 젊은 연령, 건강한 분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신체 내부 보다는 근육과 관련된 부분에서 원인을 가장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과도한 운동 또는 부적절한 스트레칭이 목 근육에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비틀어진 자세는 목과 어깨 부위의 근육에 과도한 부담을 줍니다.
지속적인 답답함과 함께 통증, 근육 결림, 제한된 목의 움직임 등이 느껴지기에 이런 증상은 상대적으로 다른 원인에 비해서 오히려 다행(?)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경추 디스크 문제
이런 자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디스크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목의 척추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퇴행하거나 손상되면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줄기에서 통증과 함께 팔이나 손가락으로 저림이나 찌릿한 느낌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목줄기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어깨나 팔로 뻗치며, 저림과 감각 둔화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디스크까지 오게 되는 경우에는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거나 참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겠습니다.
갑상선 문제
목줄기 부위에 있는 주요 장기로 갑상선이 있습니다... 갑상선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이제 앞서 살펴본 것과는 달리 약간은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물론 디스크도 심각한 문제이기는 합니다만, 갑상선 부터는 약간 더 무겁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갑상선이 위치한 부위에서 갑상선염이나 갑상선종(갑상선 비대) 등이 발생할 경우, 목줄기 부위가 답답하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 부위의 압박감, 삼킴 곤란, 목의 부기, 피로, 체중 변화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인후염 및 편도선염
염증으로 인한 목줄기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목이 붓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줄기 부분에서 답답함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 삼킬 때의 불편함, 발열,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른 원인과는 약간 다른 부분으로 따가운 듯한 약간은 가볍게 느껴지는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 및 불안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지속되면 목과 어깨 근육이 긴장하여 통증과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스트레스성 근육 긴장"이라 부릅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물론 목줄기 통증을 스트레스가 나타날 수 있어요.
긴장감과 통증이 교대로 나타나며, 두통과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두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에 치중하시길 바랍니다.
혈관 문제
드물게, 목줄기 통증은 혈관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목줄기 부위에 가장 중요한 핏줄이기도 한 동맥이 지나가는 길목이기도 합니다. 이런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목 부위의 통증 및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동맥에 문제가 생기는 건 하루 아침에도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그러니 이런 원인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고 관련된 치료를 받는 게 좋겠습니다.
통증 외에도 어지럼증, 심박수 증가, 숨이 가쁜 느낌이 느껴집니다. 피가 잘 안통하기 때문에 머리로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보일 수 있어요.
목줄기 통증에 좋은 음식
심각한 증상이 아닌 경우라고 한다면 일반적인 식단과 식습관을 통해서 어느 정도 증상 완화를 도모할 수 있겠습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생선(연어, 고등어), 아마씨, 호두 등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목 통증 완화에 도움.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 베리류(블루베리, 라즈베리), 녹차, 다크 초콜릿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여줌.
-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시금치, 아보카도, 바나나 등은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됨.
- 수분 보충: 충분한 수분 섭취는 근육과 조직의 건강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필수적임.
목줄기 통증에 피해야 할 음식
좋은 음식이 있다면 물론 좋지 않은 음식도 있습니다. 피하면 좋은 음식을 아예 안 먹을 수는 없겠지만,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식과 같은 자리에서 관련된 음식을 조금이라도 선별해서 피할 수 있고 직접 집에서 해먹는 경우라면 더욱 많이 피할 수 있겠죠.
- 가공식품 및 염분이 높은 음식: 체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음.
- 설탕이 많이 든 음식: 염증을 촉진할 수 있음.
- 카페인 및 알코올: 탈수와 근육 긴장을 악화시킬 수 있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스 붙이고 술 마시면 안좋은 이유 (0) | 2024.11.13 |
---|---|
발목 접질렀을 때 해야하는 응급처치 방법 (0) | 2024.11.10 |
머리에서 빡 소리가 나는 원인은 뭘까?! (0) | 2024.11.08 |
손끝 발끝 저릿저릿한 저림 증상의 이유와 여기에 좋은 음식 (0) | 2024.11.06 |
목에서 피맛이 나는 원인은 뭘까?! (0) | 2024.11.05 |
댓글